[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 기업이 기업가지 제고 계획을 수립/공시/이행하고, 투자자가 공시된 계획을 투자판단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자본시장 발전의 선순환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향후 기업은 가치제고에 중요한 핵심지표를 선정하여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 공시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2일,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서 / 자본시장연구원 등 유관 기관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를 개최 하였습니다.
[주요 지원 혜택 (인센티브)]
▷ 지난 4월 2일, 기업 밸류업 관련 회계/배당부문 간담회에서는 기업 밸류업 표창을 받은 우수 기업에 대한 3대부문 8종 인센티브를 발표 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은 원칙과 개괄적인 설명 중심의 "가이드라인"과 세부 작성방법을 담은 "해설서"로 구분됩니다.
▷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상장기업이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립하는 발전전략이라는 점에서, 자율성 / 미래지향성 / 종합성 / 선택과 집중 가능성 / 이사회 책임 등의 특징을 가집니다.
[지표 선정]
▷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의 특징, 사업구조적 특징, 성장단계, 주주 및 시장참여자의 관 사항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중/장기적인 가치 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지표를 선정하게 됩니다.
1) 재무지표
재무지표는 크게 시장평가, 자본효율성, 주주환원, 성장성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시적인 지표이며, 새로운 지표를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2) 비재무지표
비재무적 요소도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국내 증시에서 기업가치가 저평가되는 요인으로 지목되는 "지배구조"는 대표적인 비재무 요소일 것입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기재사항 개요]
▷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할 수 있으나,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아래와 같으 목차를 사용하여 시장 참여자의 이해와 비교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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