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개(IPO)란?]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IPO인데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기업공개라고 한다.즉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식을 공개한다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IPO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IPO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진다. 또한 IPO를 통해 기업의 정보자료가 공시되므로 기업 홍보 효과가 있다. 그리고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IPO란 말 그대로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매매 대상이 되는 만큼 경영권이 분산될 위험이 있다. 또한 IPO를 수개월 동안 준비하면서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출처 : 매일경제)
[6월 IPO 기업]
지난 5월에는 아이씨티케이와 노브랜드 등 2개 기업이 IPO를 진행한 것과 달리, 6월에는 전체 13개 기업이 IPO를 진행합니다. 금융당국의 깐깐한 상장 심자에 공모 일정이 밀린 기업들이 한꺼번에 IPO를 진행하게 되며, 청약 일정이 몰리는만큼 투자 계획을 잘 세워야 하겠습니다.
[1주차 - 2개 기업]
▷ 데이터 테크 기업 그리드위즈 (3~4일)
▷ 초소형 레이저 기술 기업 라메디텍 (5~6일)
[2주차 - 4개 기업]
▷ 에너지 저장장치 및 전기차 부품 기업 한중엔시에스 (10~11일)
▷ 디지털 헬스케어 씨어스테크놀로지 (10~11일)
▷ 세포, 유전자치료제 전용 배양배지 전문기업 엑셀세라퓨틱스 (12~13일)
▷ 라이다 기업 에스오에스랩 (14~15일)
[3주차 - 3개 기업]
▷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 (18~19일)
▷ 산업용 모터기업 하이젠알앤엠 (18~19일)
▷ 첨단금속 제조 전문기업 에이치브이엠 (19~20일)
▷ 우주 발사체 개발 기업 이노스페이스 (20~21일)
[4주차 - 3개 기업]
▷ 클라우드 전문기업 이노그리드 (24~25일)
▷ 치아용 보철수복 소재 전문기업 하스 (24~25일)
▷ 우주 발사체 개발 기업 이노스페이스 (20~21일)
[최대어 - 시프트업]
6월 IPO 기업 중 최대어는, 공모 규모 3조 5천억으로 코스피에 입성하는 시프트업입니다. 2013년 설립된 시프트업은 글로벌 게임 개발사로써, 대표작으로는 2022년 출시된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니케'와 소니의 플스5 기반의 '스텔라 블레이드' 등이 있습니다.
시프트업의 공모가 밴드는 47,000 ~ 60,000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2조 7,272억원 ~ 3조 4,815억원입니다. 13일까지 수요 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이후 18~19일 일반 청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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